바른자세 클리닉

홈으로_진료정보1_바른자세 클리닉

O자형, X자형 다리


“0”자형, “X”자형 다리를 교정하지 않으면 걸음걸이가 팔자걸음 혹은 안장걸음으로 걷게 됩니다. 휜다리는 내반슬(O자형)과 외반슬(X자형) 변형이 나타나게 됩니다.

내반슬(O자형)과 외반슬(X자형) 로 다리 변형이 나타남

휜 다리는 하지 장골의 정상 각을 벗어난 모양의 변형 즉 '각 변형'을 말하며 주로 무릎 근처에서의 변형이 일어나는데, “0”자형, “X”자형 변형이 나타납니다. 각 변형은 나이에 따라 다르므로 일률적으로 기준을 정할 수는 없으나, 대개 나이에 따른 증상적인 평균 기준을 가정하여 3% 이하이거나 97%를 벗어나면 비정상이라고 봅니다.

다리 변형은 내반슬(O자형)과 외반슬(X자형)로 나타나
O자형 다리 X자형 다리
O자형 다리는 양쪽 발목을 자연스럽게 붙인 상태에서 서 있었을 때 무릎 사이가 벌어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.
특히 양쪽 무릎 사이의 거리가 5cm 이상이라면 비정상적인 경우로 봅니다
X자형 다리는 양쪽 무릎을 자연스럽게 붙인 상태에서 서 있었을 때 발목 안쪽 사이가 벌어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.
특히 양쪽 발목 사이의 거리가 5cm 이상이라면 비정상적인 경우로 봅니다.

만 6세 이전의 휜 다리는 정상

정상적인 신생아는 자궁 내에서의 상태처럼 다리가 약간 휘어져 있습니다. 만 2세까지는 이렇게 휘어진 O자 형태의 다리 양상을 보이다가 이후에 펴지고 다시 만 3세경 X자 형태의 다리 양상을 보이지만 만 6세가 넘어가면서 곧게 펴집니다.

나이/성장상태등을 고려하여 휜다리 교정치료

O자형 다리와 X자형 다리 모두 미관상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방치할 경우 통증, 퇴행성 관절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반드시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 치료 시에는 나이, 성장 상태 등을 고려하여 검사와 상담을 시행하고 교정기, 수술 등의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.